본문 바로가기

일상

제 3야수교. 3 야전수송교육연대 생활. 운전병 후반기 교육

안녕하세요 시냇가에 심은 나무입니다 :)

 

이번에는 3 야전수송교육연대 생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야전수송교육연대는 줄여서 3야수교라고 부르는데,

운전병 보직을 받은 용사들이 기초군사훈련(훈련소, 신교대)을 마치고 본격적인 운전교육을 받는 곳입니다.

 

야수교 생활을 궁금해할 예비 용사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기 위해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

 

전반적인 목차는,

1. 야수교의 전반적인 생활(px, 전화, 흡연 등)

2. 야수교의 교육기간(소형, 중형, 대형) 및 야수교의 교육 내용(필기, 실기, 운전면허 시험) 이 되겠습니다!

 

1. 야수교의 전반적인 생활(px, 전화, 흡연 등)

기초군사훈련을 마치고 나면, 경기도에 있는 부대들의 경우 3야수교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3야수교는 경기도 가평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곳까지는 대게 야수교에서 대형버스를 보내주어 그것을 타고 이동하게 됩니다!

 

우선 처음 야수교에 들어가게 되면, 가입교 기간이라는 것을 거치게 됩니다. 약 3일정도의 기간인데 이때는 아무것도 안합니다. 자신의 운전경력, 희망 보직(소형,중형,대형) 등을 작성하여 내도록 하는데, 훈련소의 가입교 기간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운전경력을 많이 적으면 소형이 된다더라, 희망보직에 소형 쓰면 소형 된다더라 하는 얘기들이 많은데, 그것이 어떤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경력을 많이 적어도 중형에 배정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우연인지 아닌지 잘 모르겠는데, 키와 덩치가 크면 대형으로 많이 배정되는 것 같았습니다(대형차량이 상당히 높이가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렇게 가입교 기간을 지내고 나면 조교들이 px, 전화, 흡연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보통 점심시간(~13시), 저녁시간 및 개인정비 시간(18시~21시) 동안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야수교는 야라다이스(야수교 + 파라다이스), 야놀자(야수교 + 놀자) 또는 야스베이거스(야수교 + 라스베이거스)  라고 흔히들 불리는데, 이러한 이유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2. 야수교의 교육기간(소형, 중형, 대형) 및 교육내용

야수교의 교육기간은 소형(2주), 중형(4주), 대형(5주) 입니다. 

보통 가입교 기간이 끝나면 자신의 보직이 확정되고, 예비로 받은 자신의 보직이 변경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나마 예외적으로, 운전 실력이 뛰어나게 좋은 경우이면 중형에서 대형으로 이동하는 경우는 몇 번 보았습니다! 실력이 안좋을 경우에는 대형에서 중형으로 가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 군대차량, 특히 야수교 차량들은 상태가 굉장히 안좋습니다. 다른 부대에서 사용하던 차량 중 망가진 것들을 가져와서 교육용으로 쓰기 때문인데, 그래서 일반 차량처럼 운전하면 시동이 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클러치만 떼면 차가 무겁고 힘이 약해서 시동이 잘 꺼지니, 엑셀을 적당히 밟아주면서 클러치를 떼야 시동이 꺼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핸들이 많이 뻑뻑할텐데, 도로주행 및 기능시험용 차량은 핸들이 부드러우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주어진 기간동안, 차량 정비의 이론 및 실습운전교육을 병행하게 됩니다. 

차량 정비의 이론 및 실습이란, 자대배치 후 매일 하게될 검차(차량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하는 절차) 절차를 학습하는 것입니다. 양이 매우 적기때문에 상당히 지루합니다... 공부할 내용도 없는데 하루 몇시간씩 자습시키는 것이 매우 지루하기 떄문에 눈치껏 잠드는 교육생들이 많습니다 :)

 

몇 번 반복하다보면 완전히 알 수 있으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다음은 운전교육인데, 운전교육은 군운전면허를 취득하기 위함입니다. 군 차량을 운전하기 위해서는 따로 군운전면허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를 야수교에서 취득하게 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운전면허 취득과 같습니다. 주어진 코스를 도는 기능시험과 도로주행시험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단, 기능시험 및 도로주행 시험에서 몇 번 이상 탈락할 경우, 적성시험에서 부적합을 받을 경우 퇴교를 당하게 되며 보병으로 자대를 가게 됩니다.

이 점 유의하셔야 하며, 한 기수당 4~5명 정도의 퇴교생이 나옵니다.

 

기능시험은 충분히 연습할 시간이 있으니, 주어진 교육 시간에 집중하시면 붙을 수 있습니다. 4번 정도의 기회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

 

출처 :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ffmong93&logNo=221477015750&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기능시험 코스는 이와 같습니다. 

보통 운전면허 기능시험장과 비슷하죠? 여기서 우측상단에 있는 S자와 평행주차는 제외입니다!! 

출발 후, 오르막길 -> 굴곡 코스를 지나서 T자를 지나서 종료지점으로 돌아오는 코스입니다!

 

 

 

도로주행은 자세히 기억이 안나는데, 80점 이상을 받아야 했던 것으로 기억하며, 모든 교육생들이 시험보지 않고 몇명을 선별해서 시험을 보게 됩니다.

만약 본인이 대상자가 아니라면 자동으로 도로주행을 합격한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개꿀)

 

적성시험이란 운전 적성시험을 말하며, 운전에 적합한 사람인지 아닌지를 테스트하는 것으로, 유튜브에 검색해보시면 많은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적성시험으로 떨어지는 사람도 간간히 있었습니다 !! 

 

 

 

이상으로 3야수교 생활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았는데요, 궁금한 점 댓글로 남겨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